우탱 클랜(Wu-Tang Clan)

음악/PoP|입력 2013. 12. 5. 16:13

RZA, GZA Inspectah Deck이 모여서 Imperial Master라는 인디 그룹을 결성하면서 Biz Makie를 따라다니나 별 활동을 하지 못해 GZA와 RZA는 Cold Chillin'과 Tommy Boy 에 각각 솔로활동을 시작하고 있었다. 여기서 RZA가 "The Wu Tang Menual"이라는 노래를 내놓게 되고, 이 노래는 초기 우탱이 모이는데에 지대한 공헌과, 초기 우탱 컨셉을 결정지어 주는 노래가 된다. 노래 제목은 Ol' Dirty bastard와 RZA가 같이 중국 영화를 봤는데 그 영화가 "Shailon And Wu Tang"(소림과 무당)이었다. 그 영화에 감명 받은 RZA가 Wu Tang이라는 단어를 채용한것. RZA는 이제 본격적으로 메인스트림을 공략하고 싶어했다. 그래서 멤버를 모으고, Wu Tang Clan을 결성하기 이른다.

 

 

Wu-Tang Clan Aint Nuthing Ta F' Wit - Wu-Tang Clan

 

 

 

 

1993년 "Enter the Wu-Tang"이라는 그들의 데뷔 앨범을 내놓은 후, Wu-Tang Clan은 동부 최고의 랩그룹으로서 자리를 굳혔다.
Wu-Tang Clan은 여러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는 미국의 힙합 그룹이다.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해서 활발히 활동했으며,맴버로는 RZA, GZA, Raekwon, U-God, 고스트 페이스킬라, Inspectah Deck,메소드 맨, Masta Killa, 올 더티 바스타드로 총 9명이다.그들은 모두 멀티 플래티넘급 앨범들을 발매했으며,그래미 어워드의 수상자이기도 하다.또한 사업가아며,작곡가이기도 하다.Wu-Tang Clan도 많은 수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집단이며, 각 멤버들의 솔로 앨범들과 1997년 그들의 2집인 "Wu-Tang Forever"를 내놓을 때까지 넓은 층의 팬들을 확보하였다.

Wu-tang Clan-C.R.E.A.M


그들이 이토록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먼저 프로듀서인 Rza의 독특한 스타일과, 갬비노(마피아갱)스타일의 영화와 쿵푸영화에서 따온 샘플의 사용, 그리고 자신들이 자라온 환경의 진실한 모습을 묘사하며 Nation of Islam, Mathematics등의 철학적 가르침을 담은 가사가 대중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Wu-Fam(family)

Wu-Tang의 정식 멤버 9명외에 그 산하에는 수백명의 구성원(객원랩퍼)들이 Wu-Fam을 이루고 있다. 이들 중에는 음악과 관련이 없는 사람도 있으나, 자기들끼리 그룹을 이루거나 솔로로 앨범을 내는 사람들은 Rza의 프로듀싱아래 다른 멤버들의 도움을 받아 나름대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또 대한민국 랩퍼 드렁큰타이거에 Tiger JK도 이 그룹에 소속(객원)되있다.

Wu-Tang Clan - Protect ya neck

 

 

 

이들이 데뷔하기전 많은 랩퍼들은 뚜렷한 랩스타일이 없었는데 이들은 자신들만의 뚜렷한 랩스타일과 압축된 라임,그리고 철학적이면서도 공감되는 랩핑을 했다. 또한 우탱이 데뷔하던 시절엔 '갱스터힙합'이 대유행하던 시절이였는데, 마약과 섹스에 대한 가사들로 얼룩져있는 서부 갱스터힙합의 가사와는 달리 이들은 자신들이 직접 겪은 갱스터의 이야기를 진솔하고 살벌하게 적어내어 서부 갱스터 힙합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이들의 특징은 정신없으면서도 화려하고 날렵한 랩핑을 주무기로 써왔다.또 피아노나 베이스로 전개되는 올드 스쿨의 힙합 전통을 실현시켰다.또한 그들은 소울,펑키라는 장르를 과감하게 도입하여 다양성과 새로움을 추구해왔다. 또한 1990년대 초반 신디사이저의 대유행으로 화려한 랩핑보다 나긋나긋한 신디사이저음과 닥터드레풍의 일명 뽕비트가 대세이던시절, 우탱클랜의 등장은 힙합을 다시금 MC힙합으로 되돌리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Wu-Tang Clan - Sound the Horns

 

 

마지막으로 철권을가진 사나이 OST 중에  RZA - The Baddest Man Alive 영상

 

 

 

 


'음악 > P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젠가 들어봤을 음악 -릭 애슬리(Rick Astley)  (0) 2014.01.11
Alizee - Discography  (0) 2013.12.26
Double  (2) 2013.12.16
2Pac과 Biggie  (1) 2013.12.10
The Notorious B.I.G(노토리어스 비아이지 )  (0) 2013.12.06
우탱 클랜(Wu-Tang Clan)  (0) 2013.12.05

댓글()